1만 2천년 전에 지구를 연구하기 위해 안드로메다에서 온 대학원생입니다.

Posted
Filed under 실내식물
공기를 정화해주고, 이렇게 좋고, 저렇게 좋고... 실내 식물을 키우면 좋다는 이야기가 너무 많다.
나도 반지하나 다름없는 어두운 곳에서 식물을 키운다고 오버(?)를 하고 있지만, 요즘 실내 식물에 대한 광고글들을 보면 고개를 갸웃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대부분 완전히 틀린 말은 아니지만 과장광고라는 인상이 많이 든다.
가습효과가 있어서 가족 건강에 좋다는 게 대표적인 예다.

* 가습 효과

가습기가 세균의 온상이라는 고발 프로그램이 방송된 이후 가습기를 대체할 차세대 주자로 거론되는 것이 실내식물이다.

(사진은 내용과 별 관련이 없습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식물은 뿌리로 흡수한 물을 잎에 점점이 흩어져 있는 기공을 통해 방출하는 증산작용을 한다.
물론 가습 효과가 있다.
하지만 미미하다.

식물로 가득한 온실을 꾸미고 그 안에서 사는 게 아니라면, 아파트 집안이나 사무실 같은 곳에서는 양손 안에 쏙 들어오는 조그만 화분에 한뼘 남짓한 산세베리아 하나 심어져 있는 화분을 서너개 가져다 놓는 게 고작이다.

가로세로 3m 정도의 사무실에 세 개의 작은 화분이 있다. 이걸로 건강에 도움이 될만큼 습도가 높아지길 바란다면 과한 기대가 아닐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실내 식물 키우기가 취미라서 집안 곳곳에 눈길 닿는 곳마다 식물이 배치되어 있을 정도라면 가습효과를 무시할 수 없겠지만 식물취미가 없거나 시간이 없거나, 집안에 어린이나 치매환자, 애완견 등이 있는 경우에는 수십개의 각각 다른 화분을 잘 관리한다는 것이 불가능에 가깝다.

실내 식물로 흔히 추천되는 관엽식물은 증산작용이 활발한 편도 아니다.
물을 자주 주지 않아도 되어서 관리하기 편하다고 선전하기도 하는데, 그 말을 뒤집어 보면 증산작용이 활발하지 않다는 뜻이다.
제한된 환경에서 관리가 편리하게끔 개량되는 과정에서 증산작용이 약한 개체들이 선택되었을 것이다.

광택나는 고무나무 잎. 광택은 왁스층에 의한 것으로, 잎에서의 물 증발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관엽식물이 이러니 선인장 등 다육식물은 말할 필요도 없다.

선물이나 직접 구매를 통해 한두개씩 사무실이나 아파트로 입양된 무수한 식물들이 비좁은 화분, 건조한 토양, 부족한 햇볕에서 근근히 살아가는 형편임을 감안하면 증산작용을 활발히 할래야 할 수도 없다.
오히려 겨울철에는 건조한 실내공기 때문에 식물이 해를 입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가습기를 가동하기도 한다.

식물이 좋아서 지속적으로 애정을 쏟을 결심으로 입양하는 게 아니라 순전히 가습효과가 필요한거라면 방 안에 빨래 널고 때때로 분무기로 물 뿌려주는 게 훨씬 효과있다.

가습기에 세균이 있는 것이 문제가 되어 대신 식물을 키운다고 해도, 식물과 화분에는 세균이 없나?
가습기와 화분에 있는 세균은 종류도 다르고 그 양도 다를 것이고 유해성에서도 차이가 날 것이고 따져보니 가습기가 훨씬 더 위험하다는 결론이 날 수도 있다.
하지만 식물과 흙, 수경재배할 경우 식물이 들어있는 물에도 엄연히 세균이 잔뜩 있는데 괜한 세균공포나 결벽증을 자극하여 식물을 사라고 하면 넌센스다.
그렇게 세균이 공포스러우면 가습기도 식물도 다 내다버려야 한다.


가습효과를 바라고 식물을 입양했다가 점차 식물 키우기의 매력을 느껴 식물 애호인이 되는 경우라면 바랄 나위가 없다.
그러나 헛된 믿음으로 돈 날리고 식물 죽이고 하지는 말자.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
2008/03/21 23:05 2008/03/21 23:05

Lanas big boobs. Big boobs. Free big boobs. Big black boobs. Big boobs in tight clothes. Big boobs alert. Daily big boob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