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얽 우째 이런일이.... 댓글 달고 팀블로그 글 하나 쓴 것이 다인데.... 곱게(?) 봐주셔서 고맙습니다. 아래는 인터뷰입니다.
> 1. 아이디어에 관해 관심이 많으시던데 아이디어에 대한 롱고롱고님의 생각을 듣고싶습니다.
아이디어는 공유할수록 좋은거라고 생각해요. 지식사회가 도래하면서 아이디어가 돈이 되고 힘이 되는 세상일수록, 역설적으로 아이디어는 더더욱 공유할수록 이익이라고 생각해요. 내가 슈퍼초울트라 천재가 아닌 이상 혼자서 갓 생각해낸 아이디어는 다이아몬드 원석 같은거죠. 그렇지만 다른 사람들하고 공유하면서 다듬어지고, 그 과정을 거쳐서 아름다운 보석이 되는 것 같아요. 요즘 아이디어라는 게 생각해는 것도 문제지만 현실로 옮기는 것이 더 큰일인 경우가 많아서, 아이디어를 훔쳐가는 것도 보통일이 아니고, 인터넷이 발달해있어서 훔쳐갈래도 꼬리밟히기도 쉽고, 아이디어 훔치기보다 발제자와 협력하는 것이 더 이득인 경우가 많지요. 거꾸로, 만약 제가 슈퍼초울트라 천재가 맞다면, 누가 훔쳐가서 부당이득을 좀 취한들 무슨 상관이겠어요? 그래서 아이디어 공유를 겁낼 것 없이 마음놓고 갈고 닦을 수 있는 아이디어 박물관이 아주 좋은 공간이라고 생각해요.
2. 만약 이 세상에 아이디어가 없었다면 어떤일이 벌어졌을까요?
아이디어는 인간이 생각하는 뇌를 가지고 있는 이상 존재할 수 밖에 없죠. 아이디어가 없는 세상을 상상하는 것조차 아이디어니까요. 대답할 수 없는 질문인 것 같군요 ^^
3. 앞으로의 미래에 있어서 아이디어의 중요성은?
정보의 공유와 소통이 많은 세상이 될수록 좋은 아이디어가 빛을 보기가 더 쉬워질테고, 아이디어 갈취로 부당이득을 내기는 더 어려워지겠지요. 아이디어 쟁이(?)들에게 더 좋은 세상이 오고있다고 보여요. 그렇지만 아이디어 쟁이들의 가장 큰 적인 획일화, 독점화, 통제 이런 것이 준동하는 미래가 올 가능성도 엿보여서 걱정이네요.
4. 개인적으로 아이디어가 가장 잘 떠오를 때는 언제입니까?
밤에 자려고 불끄고 누웠을 때 재미없는 세미나에 참석해서 딴생각 할 때
5. 마지막으로 아이디어박물관에 대해 바라는 점이나 좋은 경험을 적어주세요.
아이디어 박물관에서 댓글을 달고 피드백을 받고 하는 모든 일들이 좋은 경험이었지요. 한 가지 팁을 알려드리면, 여기서 봤던 재미있는 아이디어를 대화 소재로 쓰면 대화가 매끄럽게 잘 풀리고 재미있어해요. 처음 만났거나 약간 어색한 상대와 딱히 할 이야기가 없을 때 날씨 얘기나 연예인 이야기나 하면 더 어색해지기 십상이잖아요? 그럴 때 달리는 화장실 이야기나 라멘 목욕탕 이야기 같은 걸 하면 자연스럽게 웃으면서 친해질 수 있고, 어딘가 톡톡 튀는 사람이라는 인상을 줄 수 있어서 좋아요. 박물관에 바라는 점은, 더 다양한 사람들이 활발하게 활동하는 곳이 되면 좋겠고, 그러기 위해서는 당장 저부터 좀더 적극적으로 참여할 필요가 있겠지요. 그러라고 아이디어인으로 선정해주신 것으로 생각할께요.
상품까지 받게 되어서 살짝 부담스러운데.... 그래도 전 주는거 거절 안 하는 사람인지라 덥썩 감사히 받겠습니다. 주소는 비밀댓글로 달아둘께요. 그렇잖아도 아크릴을 뚝딱거려서 비슷한걸 하나 만들어볼까 했는데 마침 제 마음을 어떻게 아셨는지.... 번뜩맨님 돗자리 까셔도 되겠어요. 본래 제 생각은 아크릴 거치대 위에 키보드를 올리고, 키보드 아래 공간에 물건을 수납하겠다는 거였는데 그렇게 하면 손목이 뜨게 되어서 불편하겠더라고요. 잘 사용하고 후기도 쓸께요 ^^
그리고, IMK 가입 여부는... 전에 티스토리 초대장 받아서 IMK 요원이 되었고, 아이디어광장 팀블로그의 일원이 되어있어요. 어떤 가입 여부를 물으시는 건지 잘 모르겠어요.